1. 중심거리(Center Distance)란?
중심거리는 두 개의 축, 기어, 구멍 또는 베어링 중심 간의 거리를 의미합니다.
예: 두 개의 기어를 연결할 때, 정확한 중심거리 확보는 원활한 맞물림, 소음 감소, 마모 억제에 필수입니다.
중심거리는 회전체의 성능과 수명을 결정하는 핵심 치수입니다.
2. 중심거리 허용차란?
설계 도면에서 중심거리를 예를 들어 100mm로 지정해도, 실제 가공물은 ±0.01~0.2mm 정도 오차가 발생합니다.
이 허용되는 오차 범위가 중심거리 허용차입니다.
- 중심거리 공차는 KS B 0420 또는 ISO 2768에 따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일반 공차로 지정하지 않으면 가공 시 기준이 불명확해지며, 조립 불량 위험이 커집니다.
3. KS B 0420 기반 중심거리 일반 공차 기준표 (ISO 2768-1 준용)
중심거리(mm) | 0급 (참고/ ㎛) |
1급 (㎛) |
2급 (㎛) |
3급 (㎛) |
4급 (mm) |
|
초과 | 이하 | |||||
3 | ±2 | ±3 | ±7 | ±20 | ±0.05 | |
3 | 6 | ±3 | ±4 | ±9 | ±24 | ±0.06 |
6 | 10 | ±3 | ±5 | ±11 | ±29 | ±0.08 |
10 | 18 | ±4 | ±6 | ±14 | ±35 | ±0.09 |
18 | 30 | ±5 | ±7 | ±17 | ±42 | ±0.11 |
30 | 50 | ±6 | ±8 | ±20 | ±50 | ±0.13 |
50 | 80 | ±7 | ±10 | ±23 | ±60 | ±0.15 |
80 | 120 | ±8 | ±11 | ±27 | ±70 | ±0.18 |
120 | 180 | ±9 | ±13 | ±32 | ±80 | ±0.20 |
180 | 250 | ±10 | ±15 | ±36 | ±93 | ±0.23 |
250 | 315 | ±12 | ±16 | ±41 | ±105 | ±0.26 |
315 | 400 | ±13 | ±18 | ±45 | ±115 | ±0.29 |
400 | 500 | 14 | ±20 | ±49 | ±125 | ±0.32 |
500 | 630 | - | ±22 | ±55 | ±140 | ±0.35 |
630 | 800 | - | ±25 | ±63 | ±160 | ±0.40 |
800 | 1000 | - | ±28 | ±70 | ±180 | ±0.45 |
1000 | 1250 | - | ±33 | ±83 | ±210 | ±0.53 |
1250 | 1600 | - | ±39 | ±98 | ±250 | ±0.63 |
1600 | 2000 | - | ±46 | ±120 | ±300 | ±0.75 |
2000 | 2500 | - | ±55 | ±140 | ±350 | ±0.88 |
2500 | 3150 | - | ±68 | ±170 | ±430 | ±1.05 |
일반 기계 부품은 보통(m) 등급을 사용하며, 고정밀 기계에서는 정밀(f) 등급을 적용합니다.
4. 중심거리 공차의 기능적 영향
중심거리 상태 | 주요 영향 |
기준보다 짧음 | 기어·체인 간섭, 소음 증가, 고장 위험 |
기준보다 긺 | 접촉면 감소, 전동 효율 저하, 마모 증가 |
공차 유지 | 정밀한 조립, 소음/진동 최소화, 수명 연장 |
5. 마무리 요약
중심거리는 단순한 거리 개념이 아닌, 기계의 정확도와 내구성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핵심 치수
KS B 0420에 따라 치수 범위에 맞는 공차를 정확히 부여하고, 도면상에서 이를 명확히 표기하는 것이 설계자의 기본 역량
"치수를 아는 것보다, 얼마까지 허용되는지를 아는 것이 진짜 설계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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